(230615) 퍼포먼스 마케팅 공부
<미디어 채널 전략 설정>
Google (YouTube, UAC, GDN 등)
YouTube를 중심으로 UAC, GDN 등 다양한 구글 상품을 전문적으로 집행
SNS (Facebook / Instagram. Twitter 등)
국내 SNS채널인 페이스북&인스타그램으로 영상 확산 및 바이럴 유도
Twitter를 통해 유저들과 실시간 소통
SMR
방송사 및 웹 컨텐츠를 통해 네이버/카카오/유튜브/곰TV 등 다양한 영상 매체에 노출
Kakao moment
국내 No.1 메신저 카카오톡을 포함한 다음,카카오스토리에 노출되는 광고
<온라인 광고 트랜드>
누구에게 보여줄 것인가? – 타겟팅 고도화
모바일 데이터 활용, 자사 데이터 활용
예산 전략 설정 > 컨텐츠 기획 및 제작 > 광고 노출 및 집행 > 마케팅 결과 평가
<매체 전략>
퍼포먼스
퍼포먼스 미디어에 집중하여 죄대한 다양한 매체 영역에서의 유입 및 전환을 극대화하고, 함께 진행되는 SNS미디어 운영을 통해 다양한 KPI 병행 및 미러링 콘텐츠
SNS홍보
트래픽 : 유입 극대화 > CTR상승
게시물참여 : 인게이지먼트 극대 > 좋아요, 댓글 상승
브랜드 인지도 : CRM 단가 최적화
퍼널전략
[인지-유입-전환] 총 3단계에서 효과적인 매체 및 타겟팅을 선별하여 전환 극대화를 이끌어낼 수 있는 퍼널 전략 제안
<광고 운영전략>
GDN
상세하고 정교한 타겟팅 활용과 동시에 구글 스크립트 삽입을 통해 방문 유저 리마케팅을 함께 운영하여 2차 구매 유도
관심사, 리마케팅, GDN반응형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매체
저렴한 CPC와 상세한 타겟팅이 가능한 국내 대표 네트워크 매체를 활용
예산 투여 대비 높은 클릭 달성율과 우수한 CTR확보를 통해 캠페인 유입 수 극대화
네이버 GFA
네이버 지면을 비딩 CPC 통해 진행할 수 있어 브랜드 세이프티 & 비용 효율적인 효율 제안
추가적인 타겟팅을 통해 넓은 인벤토리 속 메인 유저에게 유효한 도달 가능
카카오모먼트
카카오톡 내 채팅방, #탭, 기사 지면 등 다양한 노출 영역
유튜브
세분화된 광고 운영을 통해 목표로 하는 타겟군에게 유효한 영상 메시지 전달 가능
네이버 브랜드검색&검색광고
브랜드검색, 파워링크
페이스북&인스타그램
관심사타겟팅, 리타겟팅
<디지털 마케팅 진행 프로세스>
광고문의 > 미디어믹스 전달 > 소재 전달 > 소재 세팅/보고 > 광고 노출 > 리포팅 및 보고 > 효율에 따른 세팅 조정 > 리포팅 및 보고
<마케팅믹스>
마케팅퍼널
인지도 – 노출수 확보 중용 – 범퍼애드, 트루뷰 포 리치
고려도 – 유저의 참여 중요 – 트루뷰, 인스트림, 인피드 동영상 광고
전환 – 가입, 구매 등 행동 – 비디오 액션 캠페인
미디어믹스 기초 원리
CPM(노출 1000회당 단가) = 비용/노출*1000
CTR(클릭율) = 클릭/노출
<마케팅 예산 수립과 광고 의사 결정 노하우>
방법1. 매출에 따른 마케팅 비용 설정
방법2. 업계의 평균을 벤치마킹
방법3. 마케팅 프로그램 기획 후 예산 설정
<마케터로써 알아야 할 기본 용어에 대한 이해>
매체 : 광고를 유저에게 노출하는 매개체로 광고를 노출하는 매개체 (ex. 구글, 네이버, 카카오, 페이스북 등)
광고예산 : 광고를 집행할 금액
광고상품명 : 광고가 위치한 지면, 섹션, 기기, 타게팅 등으로 구성된 명칭
소재 : 광고에 이용되는 텍스트, 이미지, 비디오 등 광고 구성요소
기간 : 광고 상품이 진행될 구간(구좌 상품-일/주간, 기간 내 집행 기간 내 노출)
캠페인 : 특정 광고 메시지를 가진 광고 단위
ROAS : 광고에 지출된 비용 대비 생성된 총수익
마크업 : 대행 수수료를 포함한 광고
마크업퍼센트 광고비 중 대행 수수료의 비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