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공부

(230621) 퍼포먼스 마케팅 공부

pure퓨어 2023. 6. 21. 17:52

<메타를 활용한 디지털 마케팅>

1. META 플랫폼의 이해

모두가 더욱 가까워지는 세상을 만드는 테크놀로지

 

Meta 테크놀로지의 앱

메타퀘스트/페이스북/메신저/인스타그램/왓츠앱

 

가장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소셜 네트워크 매체

페이스북 / 인스타그램

 

2-1. 메타플랫폼스_페이스북

과거 : ‘배타성으로 시작한 페이스북

현재 : 글로벌 SNS 플랫폼 경계 없는 소통 창구

 

2-2.메타플랫폼스_인스타그램

스마트폰의 보급 > 사진을 공유하는 플랫폼 > 사진을 올리는 소셜 네트워크 플랫폼

사진을 찍고 즉시 필터를 적용해 원하는 느낌의 사진으로 만들고 이를 공유한다

가장 익숙한 글로벌 SNS 플랫폼

차별점으로 생각한 것이 바로 #필터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 브랜딩의 시작

가장 큰 장점은 시작하기 쉽다는 점과 #소통 #대세감

브랜드 이미지를 키우기도 하고 새로운 프로젝트를 알리는 용도로 활용

 

SNS 마케팅의 대표적인 2가지 방법

브랜드를 운영하거나, 협업하거나

우리 브랜드를 쉽게 찾을 수 있고 긍정적인 분위기를 유도하는 것이 목표

많은 브랜드들이 인플루언서들과 협업을 진행

 

3. 유저환경변화

스마트폰 보급 이후 모바일 유저들이 증가됨

온라인 콘텐츠 역시 PC에서 모바일 중심으로 변경

모바일 콘텐츠에 최적화된 형태 사용

모바일 소비의 변화가 진행 (텍스트 중심 > 시각적 요소 중심)

텍스트 비중이 적은 콘텐츠도 보이는 콘텐츠만 좋다면 유저의 반응도를 확보할 수 있음

정보는 담은 콘텐츠들 역시 이미지형 콘텐츠를 활용

콘텐츠 홍수 다양한 콘텐츠들의 소비 속도 역시 빨라지고 있음. 한번 피드에 보인 게시글은 더 찾아보기 힘듦

영상 콘텐츠 활용도 증대 숏폼(짧은 영상으로 유저들의 시선을 사로잡을 수 있는 #릴스 기능을 도입)

 

4. 메타플랫폼스 어떻게 활용해야 할까?

시각적 콘텐츠가 매우 중요 (‘더보기를 누르지 않으면 텍스트는 보이지 않음)

시선을 끌기 위해 첫 이미지를 구성하는 것이 매우 중요

유저의 흥미를 끌 수 있는 영상과 이미지 콘텐츠를 모두 활용

계정도 시각적인 요소를 생각해서 배치하는 것이 필요(최근에는 인스타에서 3X1구조를 많이 활용)

2초 안에 사람들이 관심을 유발하는 것이 중요

눈에 딱 들어오는 썸네일 콘텐츠 제작이 필요

정보성 콘텐츠, 리뷰형 콘텐츠 역시 이미지를 통해 표현

세로형 콘텐츠에 집중 릴스와 스토리 적극 활용, 스토리 하이라이트에도 정보를 담기

 

#해시태그

검색결과에 노출되기 위한 도구

해시태그와 탐색 탭 분석 및 적용을 통한 계정 노출 전략이 필요

 

인기게시물에 노출되려면?

① 해시태그의 누적 게시글 확인

상위 10~15개게시글의 누적 참여수 확인

 - 평균 공감수와 댓글수 확인

③ 참여수가 너무 많은 콘텐츠가 상위에 있다면 다른 해시태그를 찾아보기

 - #귀걸이 X > #진주귀걸이

내 계정의 팔로워 숫자도 중요

 - 팔로워 수 대비 참여수의 비중으로 콘텐츠의 인기도를 판단

 - 팔로워가 적을수록 좋아요가 적어도 인기게시물이 될 확률이 높음

 

9가지 해시태그

- 제품 또는 서비스를 알리는 해시태그

- 업계 내 전문분야를 알리는 해시태그

- 업계 내 Instagram 커뮤니티를 나타내는 해시태그

- 비즈니스와 관련된 문구를 포함하는 해시태그

- 특별한 이벤트 또는 시즌을 나타내는 해시태그

- 신조어, 약어를 포함하는

- 최신 트렌드를 포함하는

- 일상 관련 해시태그

- 위치 관련 해시태그

 

#해시태그 TIP!

① 외부 프로그램

 - 썸트렌드, 해시태그 랩

② 내 제품, 서비스와 관련 있는 해시태그를 팔로우하기

③ 게시글 인사이트에서 해시태그 효율 확인하기

 

해시태그와 탐색 탭 외에 내가 원하는 유저에게 내 콘텐츠를 보여주고 싶다면?

> 인스타그램 광고 만들기 필요

 

퍼스널 브랜딩 = 개성적인 나를 만드는 일

 

 

<실습>

나만의 브랜드를 만들어 볼까요?

1. 어떤 브랜드를 운영하고 싶나요?

2. 소셜 계정을 만든다면 어떤 플랫폼을 활용하고 싶나요?

3. 비즈니스용 메타 페이지와 인스타그램 계정을 만들어 봅시다

 

 

<마게팅 목표 이해하기>

명확하게 정의된 목표가 중요

- 비즈니스 목표는 광고 운영을 하는 길잡이 > SMART 전략을 통한 목표 설정이 필요

*SMART 전략 : Specific / Measurable / Achievable / Relevant / Timebound

 

목표를 세웠다면 성과 측정 방식 생각하기

측정 가능한 비즈니스 목표를 설정한 후에는 KPI(주요성과지표)를 설정하여 목표에 대한 진행 상황을 추적

 

일반 콘텐츠(게시글) 업로드

내 비즈니스, 서비스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 팔로워들에게 게시글이 노출

 

광고 마케팅(paid ads)

플랫폼에 비용을 지불하고 원하는 타겟층에게 인위적으로 노출을 시키는 것

원하는 타겟에 새롭게 도달할 수 있음

게시글 중 Sponsored 표기된 게시글 = 모두 광고

광고는 메타플랫폼스 모든 영역에 노출

 

광고 마케팅의 3가지 특징

① 직접 캠페인 세팅 및 운영 가능

 - 페이스북 아이디와 페이지 권한만 있다면 누구나 광고 세팅하여 운영 가능

② 로그인 유저기반 타겟팅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로그인을 기반으로 하여 보다 정확한 타겟팅 가능

③ 콘텐츠 플랫폼, 소재가 매우 중요

 - SNS 업로드 되는 게시물 형태의 소재를 바탕으로 캠페인 목적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소재 활용 가능

 

광고 세팅

① 캠페인 세팅(광고 목표 선택)

② 광고그룹세팅(도달할 타겟 범위 설정)

광고소재세팅(업로드할 페이지 선택 및 광고 소재 세팅)

④ 광고 라이브

 

*크리에이티브를 보고 반응해서 목표 행동을 할 것 같은 사람들을 타겟팅 범위 안에서 찾아주세요

 

광고 세팅 방법

① Facebook 비즈니스 페이지 & Instagram 비즈니스 계정

 - 페이스북 페이지&인스타그램 계정에서 바로 광고 세팅 가능

 - 한정된 캠페인 목표 및 타겟 설정 가능

② Facebook 광고 관리자

 - 광고 관리자 플랫폼으로 이동이 필요

 - 광고의 유형, 형식 및 도달하는 타겟 설정 가능

 

*비즈니스 계정이 필요 > 비즈니스 계정으로 전환 후 홍보를 진행

 

메타플랫폼스 광고관리자 더 상세하게 캠페인 운영 가능

① 여러 광고를 한번에 관리

 - 여러 개의 광고를 한번에 수정하거나 세팅 가능

② 광고 성과 확인

 - 여러 계정에서 운영된 광고의 성과를 보고서로 확인 가능하며 더 세부적인 광고 성과 확인 가능

보다 전문적인 광고 세팅 가능

 - 단계별 과정에 따라 광고 디자인 가능

 - 마케팅 목표, 도달 대상, 광고 노출 위치와 형식 등을 자유롭게 설정 가능

 

3가지 유형의 타겟팅

① 핵심 타겟

 - 위치, 인구 통계학적 특성, 관심사 및 행동

② 맞춤 타겟

 - Facebook 페이지 팔로워, 인스타그램 계정 팔로워, 웹사이트 방문자 등

③ 유사 타겟

 - 맞춤 타겟과 유사한 행동을 하는 유저

 

*광고를 보게 될 타겟을 잘 선택하는 것이 중요

 

광고 소재 = 콘텐츠 형태의 다양한 형식

핵심 요소 : 시각적 요소, 광고 문안, 클릭유도 버튼

동영상 / 이미지 / 컬렉션 / 슬라이드 / 인스턴트 경험

 

손실회피형 콘텐츠

손실을 피하기 위해 행동하는 심리를 활용

ex) 온라인 커머스와 건강 관련 공익, 프로모션에서 많이 활용

 

사회적 검증형 콘텐츠

소셜 프루프(Social proof), 대중의 행동에 영향을 받는 것

ex) B2B, B2C에서 많이 활용

 

상호성 효과형 콘텐츠

받은 만큼 돌려주고 싶어하는 심리를 활용

ex) 온라인 커머스(카카오톡 선물하기)와 트렌드 리서치 서비스에서 많이 활용

 

틀짓기 효과형 콘텐츠

틀에 넣는다는 뜻으로 똑같은 현상이더라도 표현에 따라 사람들이 반응이 달라지는 것

ex) 대부분의 B2C기업에서 많이 활용

 

호감 효과형 콘텐츠

긍정적인 감정이 유발되면 목표 행동까지 갈 가능성이 높음

ex) 뷰티기업에서 많이 활용

 

희소성 효과형 콘텐츠

아무나 가지지 못하는 물건이 되면서 마음을 끄는 것

ex) 명품 브랜드, B2C 기업에서 많이 활용 (오픈런, 한정수량)

 

대비 효과형 콘텐츠

비교대상군이 없을 때보다 있을 때 판단하기가 쉬움

ex) 커머스에서 많이 활용 (가격비교, 브랜드 비교)                                                                                                

> 호감 효과가 가장 높은 순위 : 긍정적인 효과를 보여주는 소재의 효율이 가장 좋았음 (그러나 다양하게 제품에 맞는, 반응이 좋은 광고 소재로 진행하는 것이 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