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공부

(230626) 퍼포먼스 마케팅 공부_구글애즈(Google Ads)1

pure퓨어 2023. 6. 26. 16:52

<Google Ads – GDN 시작하기>

Google Ads(구글애즈)

- 디스플레이, 검색, 동영상, , 쇼핑 등 다양한 광고 집행이 가능한 Google의 온라인 광고 프로그램

- 내가 스스로 운전해야 하는 셀프 서브(Self-Serve) 방식의 플랫폼

- Google Display Network 지면에 노출되는 이미지 배너 상품 / 검색 광고 상품

- YouTube 지면에 노출되는 동영상 광고 상품

 

Google Ads 캠페인 구조

캠페인 > 광고그룹 > 광고

- 캠페인 : 최적화 목표 / 캠페인 예산 및 입찰 전략 / 캠페인 일정

- 광고그룹 : 입찰가 / 세부 타겟팅 / 인구통계 정보

- 광고 및 확장 : 광고 문안 / 소재 유형 / 최종 랜딩 페이지 URL

* 같은 캠페인 안에서 광고그룹별로 랜딩페이지가 반드시 같아야 함 (다르면 비승인 남)

 

주요 성과 지표의 정의

● 노출수(impression) : 광고가 노출된 횟수

 조회수(view) : 동영상의 30초 지점까지 시청 or 광고와 상호작용하는 경우

 조회율(VTR) : 조회수를 노출수로 나눈 값

 클릭수(Click) : 유저가 광고를 클릭(반응)한 횟수

 전환당 비용(CPA) : 광고주가 원하는 액션(회원가입, 게임참여 등)을 취하는데 소요되는 비용

 평균 CPV : 동영상 광고 조회가 발생할 때마다 광고주에게 청구되는 평균 금액

 평균 CPC : 광고를 1회 클릭할 때 발생할 때마다 청구되는 평균 금액

 평균 CPM : 1000회 광고 노출에 소요되는 평균 비용

 

 

<GDN 소개 & 광고 노출 원리 및 타겟팅 알고리즘>

GDN 상품

국내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배너 중 가장 상위의 네트워크 배너 광고 상품

국내 주요 온라인 미디어 지면에서 광고 노출

전세계 인터넷 사용자 도달율 90% 이상

노출 가능 지면 수 3500만 개 이상

 

광고주 가치 제고를 위한 업체 최고의 퍼블리셔 정책

광고주의 브랜드 안전성

- 2019년 한 해, 120만 개의 퍼블리셔 계정을 정지시키고 2100만 개 이상의 사이트에서 광고를 중단

 > 엄격한 Google 정책에 따라 퍼블리셔의 인벤토리를 운영

 > 자동 필터링+수동 필터링을 통한 철저한 컨텐츠 관리

 > 위반된 컨텐츠가 게시된 페이지의 경우 광고를 제한하며 경고가 누적될 경우 계정을 정지시킴

 

부정클릭

- 부정한 방법으로 광고가 노출/클릭될 경우 퍼블리셔의 수익금을 환수하여 광고주에게 환급

 

대표적인 GDN 광고 형태

이미지형 광고

반응형 광고

 

GDN 광고의 노출 원리

광고 게재순위 = 최대 입찰가(CPC) X 품질평가점수

품질평가점수 : 광고 관련성 x 광고 예상 클릭률 x 방문 페이지 품질

 

GDN 타겟팅 구조 및 원리

구글의 사용자 정보 추적 방식은 로그인 유저를 추적하는 방식, ‘비로그인 유저를 추적하는 방식으로 구분

 로그인 방식 : 실데이터 활용

 비로그인 방식 : 쿠키 데이터 활용

 

해당 기기의 브라우저 쿠키를 기반으로 확률 데이터 사용

ex)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유튜브 등 인터넷 소비(시청) 콘텐츠 분석

 

유저 기반 타겟팅

인구통계 > 잠재고객(확장 인구통계 / 관심사 / 구매의도 / 리마케팅 및 유사유저)

 

 관심분야 타겟팅

특정 주제에 관심을 갖고 있는 유저를 타겟팅으로 하는 방식

구글이 규정해 놓은 선택지 중 타겟 유저의 관심사와 가까운 관심사 선택

 

 구매의도 잠재고객 타겟팅

특정 분야에 구매의도가 매우 높은 유저를 타겟팅 하는 방식

 

 리마케팅

광고주 page에 태그 삽입(초기/상품/장바구니 등) > 방문자 쿠키 저장 > 웹서핑 중 GDN의 광고 지면에 도달 시 해당 광고 노출

 

콘텐츠 기반 타겟팅

게재위치 / 키워드 / 주제

 

 키워드 타겟팅

특정 키워드를 타겟팅하여 해당 키워드가 있는 지면에 광고를 노출하는 방식

 

 게재위치 타겟팅

내가 원하는 사이트만 선택하여 타겟팅 하는 방식

 

 주제 타겟팅

게재 지면의 주제에 따라 분류된 사이트의 카테고리를 타겟팅 하는 방식

 

그 외 타겟팅

인구통계 타겟팅 / 위치 타겟팅 / 언어 타겟팅 / 기기 타겟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