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0626) 퍼포먼스 마케팅 공부_구글애즈(Google Ads)1
<Google Ads – GDN 시작하기>
Google Ads(구글애즈)
- 디스플레이, 검색, 동영상, 앱, 쇼핑 등 다양한 광고 집행이 가능한 Google의 온라인 광고 프로그램
- 내가 스스로 운전해야 하는 셀프 서브(Self-Serve) 방식의 플랫폼
- Google Display Network 지면에 노출되는 이미지 배너 상품 / 검색 광고 상품
- YouTube 지면에 노출되는 동영상 광고 상품
Google Ads 캠페인 구조
캠페인 > 광고그룹 > 광고
- 캠페인 : 최적화 목표 / 캠페인 예산 및 입찰 전략 / 캠페인 일정
- 광고그룹 : 입찰가 / 세부 타겟팅 / 인구통계 정보
- 광고 및 확장 : 광고 문안 / 소재 유형 / 최종 랜딩 페이지 URL
* 같은 캠페인 안에서 광고그룹별로 랜딩페이지가 반드시 같아야 함 (다르면 비승인 남)
주요 성과 지표의 정의
● 노출수(impression) : 광고가 노출된 횟수
● 조회수(view) : 동영상의 30초 지점까지 시청 or 광고와 상호작용하는 경우
● 조회율(VTR) : 조회수를 노출수로 나눈 값
● 클릭수(Click) : 유저가 광고를 클릭(반응)한 횟수
● 전환당 비용(CPA) : 광고주가 원하는 액션(회원가입, 게임참여 등)을 취하는데 소요되는 비용
● 평균 CPV : 동영상 광고 조회가 발생할 때마다 광고주에게 청구되는 평균 금액
● 평균 CPC : 광고를 1회 클릭할 때 발생할 때마다 청구되는 평균 금액
● 평균 CPM : 1000회 광고 노출에 소요되는 평균 비용
<GDN 소개 & 광고 노출 원리 및 타겟팅 알고리즘>
GDN 상품
국내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배너 중 가장 상위의 네트워크 배너 광고 상품
국내 주요 온라인 미디어 지면에서 광고 노출
전세계 인터넷 사용자 도달율 90% 이상
노출 가능 지면 수 3500만 개 이상
광고주 가치 제고를 위한 업체 최고의 퍼블리셔 정책
광고주의 브랜드 안전성
- 2019년 한 해, 120만 개의 퍼블리셔 계정을 정지시키고 2100만 개 이상의 사이트에서 광고를 중단
> 엄격한 Google 정책에 따라 퍼블리셔의 인벤토리를 운영
> 자동 필터링+수동 필터링을 통한 철저한 컨텐츠 관리
> 위반된 컨텐츠가 게시된 페이지의 경우 광고를 제한하며 경고가 누적될 경우 계정을 정지시킴
부정클릭
- 부정한 방법으로 광고가 노출/클릭될 경우 퍼블리셔의 수익금을 환수하여 광고주에게 환급
대표적인 GDN 광고 형태
이미지형 광고
반응형 광고
GDN 광고의 노출 원리
광고 게재순위 = 최대 입찰가(CPC) X 품질평가점수
품질평가점수 : 광고 관련성 x 광고 예상 클릭률 x 방문 페이지 품질
GDN 타겟팅 구조 및 원리
구글의 사용자 정보 추적 방식은 ‘로그인 유저를 추적’하는 방식, ‘비로그인 유저를 추적’하는 방식으로 구분
● 로그인 방식 : 실데이터 활용
● 비로그인 방식 : 쿠키 데이터 활용
해당 기기의 브라우저 쿠키를 기반으로 확률 데이터 사용
ex)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유튜브 등 인터넷 소비(시청) 콘텐츠 분석
유저 기반 타겟팅
인구통계 > 잠재고객(확장 인구통계 / 관심사 / 구매의도 / 리마케팅 및 유사유저)
● 관심분야 타겟팅
특정 주제에 관심을 갖고 있는 ‘유저’를 타겟팅으로 하는 방식
구글이 규정해 놓은 선택지 중 타겟 유저의 관심사와 가까운 관심사 선택
● 구매의도 잠재고객 타겟팅
특정 분야에 구매의도가 매우 높은 유저를 타겟팅 하는 방식
● 리마케팅
광고주 page에 태그 삽입(초기/상품/장바구니 등) > 방문자 쿠키 저장 > 웹서핑 중 GDN의 광고 지면에 도달 시 해당 광고 노출
콘텐츠 기반 타겟팅
게재위치 / 키워드 / 주제
● 키워드 타겟팅
특정 키워드를 타겟팅하여 해당 키워드가 있는 지면에 광고를 노출하는 방식
● 게재위치 타겟팅
내가 원하는 사이트만 선택하여 타겟팅 하는 방식
● 주제 타겟팅
게재 지면의 주제에 따라 분류된 사이트의 카테고리를 타겟팅 하는 방식
그 외 타겟팅
인구통계 타겟팅 / 위치 타겟팅 / 언어 타겟팅 / 기기 타겟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