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0703) 퍼포먼스 마케팅 공부
<유튜브 마케팅>
유튜브란?
- 유튜브는 원래 데이팅 앱(데이트 플랫폼)이었다(!)
- 구글이 서비스하는 동영상 공유 플랫폼
- 20억 명이 넘는 사용자 보유(전체 인터넷 사용자의 3분의 1)
- 100개가 넘는 국가에서 80개 언어로 제공
- 일일 시청 10억 시간
- 대한민국에서 81%가 13억 시간을 사용
- 동영상 광고 중 Youtube 광고 비중은 매년 상승 중(2022년 기준 70%이상 광고 시장 점유)
- 가장 기억에 남는 광고 시청 경험이 있는 플랫폼
유튜브 마케팅 트렌드
● 단순 영상 플랫폼 > 소비 발생의 플랫폼
- 최근 6개월간 폭발적으로 증가한 제품 추천, 후기&리뷰 관련 검색량
● 더욱 강력해진 YouTube의 구매 영향력
- 구매 전 정보를 탐색하는 채널로 강력하게 자리 매김
● 유튜브 숏폼 영상 비중이 매년 상승
- 1년 전 기준으로 3년 전 대비 반 이상이나 줄어든 영상 길이(13분 > 4분)
- shorts를 통해 크리에이터 채널로 유입 > 다양한 Long Form 영상 시청 및 구독
● 숏츠를 활용한 라이브 쇼핑
- 2022년 라이브 커머스 서비스 시작
- 구매력이 높은 30,40대가 60% 이상 라이브 커머스 이용 경험 많음
● 인플루언서
- 좋아하는 크리에이터가 특정 브랜드를 사용할 때 유대감을 느끼는 소비자 47% (소비자와 친밀하게 소통하며 일상적인 삶에 접근한다)
● 유튜브 채널 멤버쉽 기능 확대
- 유튜브 채널 멤버쉽을 통한 구독자와 유대감 형성
- 멤버십 혜택
1. 비하인드 스토리 사진이 포함된 커뮤니티 게시물 확인 가능
2. 회원만의 전용 채팅, 회원 전용 커뮤니티 사용 가능
3. 회원 전용 스트리밍, 영상 시청 가능
● 유튜브 채널 스토어
- 유튜브를 통해 직접적인 구매를 유도하다 (쇼핑몰 > 유튜브 < 크리에이터)
마케터가 알아야 할 유튜브 알고리즘
● 인기 급상승 동영상 알고리즘 핵심요소
- 조회수(*광고 조회수는 포함하지 않음)
- 동영상 조회수 증가 속도
- YouTube 외 조회수가 발생하는 소스
- 동영상 업로드 기간(최신)
- 같은 채널에 최근 업로드한 동영상보다 우수한 성과
> 조회수가 폭발적으로 높더라도 모든 영상이 실시간 인기 동영상에 올라갈 수 있는 것은 아님
● 내 채널의 영상이 검색결과에 노출되도록 하려면?
- 타겟 유저가 검색할만한 ‘구체적인 키워드’를 포함하여 제목 설정하기
- 관련성 / 참여도 / 품질 - 3가지 우선 순위 고려하기
- 영상 / 제목 / 설명문구 / 자막 관련성 높은 키워드 사용하기
- 유튜브 동영상 제목, 설명 문구, 태그 작성 시 ‘유튜브 연관 검색어’ 참고
*내가 올리고 싶은 영상이 아닌 사람들이 원하는 영상을 업로드 하는 것이 핵심
국내 2023년도 YouTube 채널 트렌드
유튜브 마케팅은 더 이상 대기업의 전유물이 아니다
소비자들에게 다가가기 쉬운 콘텐츠 연출하여 공감대 형성
● 공감을 자아내는 하이퍼리얼리즘
- 일상적인 소재를 사실적으로 다루면서 깊은 공감을 자아내는 하이퍼리얼리즘 콘텐츠가 대세를 보이고 있음
● 셀럽의 재발견
- 셀럽의 매력을 재발견하고 자신이 좋아하는 스타에 대해 진솔하게 알게 되는 콘텐츠가 유행
● 하이브리드 크리에이터
- shorts 런칭 1년이 지나면서 이제는 shorts, 롱폼, 라이브라는 멀티 포맷을 자유자재로 넘나드는 하이브리드 크리에이터들의 성장이 돋보이고 있다
유튜브 채널 분석툴
녹스 인플루언서 : 유튜브 채널 및 SNS 계정 데이터 분석 활용 사이트
블링 : 광고주와 유튜버의 필요 인사이트를 제공
키워드툴 : 관련 키워드, 인기 키워드 확인 가능
소셜러스
유튜브 광고 본격 파헤치기
유튜브 채널 마케팅
유튜브 광고
인플루언스 마케팅
1. 인지 단계
● CPM 마스트헤드 / CPH 마스트헤드
YouTube 홈페이지 최상단 영역을 원하는 타겟 구간을 대상으로 원하는 노출량만큼 점유
CPH마스트헤드 : 시간 당 100%광고 점유율을 확보
CPM마스트헤드 : 시간대와 상관 없이 노출 목표 기반으로 프리미엄 상단 지면 노출
신규 제품 출시 혹은 시즈널 모멘텀에 활용할 수 있는 최적의 솔루션
‘대세감’을 주고 싶을 때 사용!
YouTube 프라임 타임 : 오후 5시부터 시작
● Bumper AD
저렴한 비용으로 소재 제작 간으한 범퍼애드 특성을 활용
상황별 or 시즌별 소재를 구성하여 Customized 메시지 전달
● 트루뷰 리치, 논스킵 광고
노출을 확대하기 위한 최적의 상품으로 구성
CPM 상품으로 노출 입찰 방식의 광고 상품
2. 관여 단계
● Trueview Instream (트루뷰 인스트림)
5초 skip 광고, 30초 이상만 봤을 때 돈 내는 광고 상품
5초 내 타깃 유저들을 끌어올만한 Action 활용
진성 조회를 통한 폭 넓은 브랜딩 가능
● Infeed
자발적으로 검색&영상 시청 페이지 광고 “클릭 했을 경우” 과금(CPV)
나를 찾는 YouTube 사용자에게 다가가기
동일한 소재를 활용 타겟에 맞는 구체화된 Customized 광고문안을 적용하여 딱 맞는 메시지 전달
3. 구매 단계
전환 캠페인 전 제반 되어야 하는 필수 단계 : 전환 추적 설정하기
● Video Action
클릭유도장치를 통해 전환수(*구매) 증가에 최적화된 상품
더 전환율이 높은 유저를 공략해라
전환을 기준으로 캠페인 최적화
노출영역 : 시청화면, 유튜브 홈피드, 검색결과, 쇼츠
‘유튜브 구독’을 전환 액션으로 설정할 수 있는 비디오 액션 캠페인
더 많은 인벤토리, 더 많은 도달, 더 많은 구독자를 원하는 광고주에게 적합
유튜브 광고 타겟팅
다양한 타겟팅 알고리즘
- 유저 기반 타겟팅 : 인구통계, 관심사/구매의도, 리마케팅
- 콘텐츠 기반 타겟팅 : 키워드, 주제, 게재위치
> 인터넷 사용 기록 & 유튜브 시청/검색 기록을 기반으로 타겟팅
구글애즈 & 미디어 전략
오늘날의 소비자 구매 여정은 매우 복잡하다
- 소비자는 구매를 결정하기까지 무수한 상품/서비스를 탐색하고 평가하는 복잡한 구매여정을 경험 > 이 과정에서 무려 44% 소비자가 대체 브랜드로 선호도를 변경
- 따라서 브랜딩과 판매를 결합시키는 풀퍼널 전략이 중요해짐
- 최대한 많은 접점에서 압도적으로 브랜드를 각인 시켜야 함(SoV = Share of Voice)
단기 프로모션
KPI : CPM, 도달범위, 유니크리치 극대화
최근 유튜브 광고 트렌드는?
구글 ‘광고 투명성 센터(Ad Transparency Center)’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