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공부

(230703) 퍼포먼스 마케팅 공부

pure퓨어 2023. 7. 3. 17:07

<유튜브 마케팅>

유튜브란?

- 유튜브는 원래 데이팅 앱(데이트 플랫폼)이었다(!)

- 구글이 서비스하는 동영상 공유 플랫폼

- 20억 명이 넘는 사용자 보유(전체 인터넷 사용자의 3분의 1)

- 100개가 넘는 국가에서 80개 언어로 제공

- 일일 시청 10억 시간

- 대한민국에서 81%13억 시간을 사용

- 동영상 광고 중 Youtube 광고 비중은 매년 상승 중(2022년 기준 70%이상 광고 시장 점유)

- 가장 기억에 남는 광고 시청 경험이 있는 플랫폼

 

유튜브 마케팅 트렌드

● 단순 영상 플랫폼 > 소비 발생의 플랫폼

- 최근 6개월간 폭발적으로 증가한 제품 추천, 후기&리뷰 관련 검색량

● 더욱 강력해진 YouTube의 구매 영향력

- 구매 전 정보를 탐색하는 채널로 강력하게 자리 매김

● 유튜브 숏폼 영상 비중이 매년 상승

- 1년 전 기준으로 3년 전 대비 반 이상이나 줄어든 영상 길이(13> 4)

- shorts를 통해 크리에이터 채널로 유입 > 다양한 Long Form 영상 시청 및 구독

● 숏츠를 활용한 라이브 쇼핑

- 2022라이브 커머스 서비스 시작

- 구매력이 높은 30,40대가 60% 이상 라이브 커머스 이용 경험 많음

● 인플루언서

- 좋아하는 크리에이터가 특정 브랜드를 사용할 때 유대감을 느끼는 소비자 47% (소비자와 친밀하게 소통하며 일상적인 삶에 접근한다)

● 유튜브 채널 멤버쉽 기능 확대

- 유튜브 채널 멤버쉽을 통한 구독자와 유대감 형성

- 멤버십 혜택

 1. 비하인드 스토리 사진이 포함된 커뮤니티 게시물 확인 가능

 2. 회원만의 전용 채팅, 회원 전용 커뮤니티 사용 가능

 3. 회원 전용 스트리밍, 영상 시청 가능

● 유튜브 채널 스토어

- 유튜브를 통해 직접적인 구매를 유도하다 (쇼핑몰 > 유튜브 < 크리에이터)

 

마케터가 알아야 할 유튜브 알고리즘

● 인기 급상승 동영상 알고리즘 핵심요소

- 조회수(*광고 조회수는 포함하지 않음)

- 동영상 조회수 증가 속도

- YouTube 외 조회수가 발생하는 소스

- 동영상 업로드 기간(최신)

- 같은 채널에 최근 업로드한 동영상보다 우수한 성과

> 조회수가 폭발적으로 높더라도 모든 영상이 실시간 인기 동영상에 올라갈 수 있는 것은 아님

 

● 내 채널의 영상이 검색결과에 노출되도록 하려면?

- 타겟 유저가 검색할만한 구체적인 키워드를 포함하여 제목 설정하기

- 관련성 / 참여도 / 품질 - 3가지 우선 순위 고려하기

- 영상 / 제목 / 설명문구 / 자막 관련성 높은 키워드 사용하기

- 유튜브 동영상 제목, 설명 문구, 태그 작성 시 유튜브 연관 검색어참고

 

*내가 올리고 싶은 영상이 아닌 사람들이 원하는 영상을 업로드 하는 것이 핵심

 

국내 2023년도 YouTube 채널 트렌드

유튜브 마케팅은 더 이상 대기업의 전유물이 아니다

소비자들에게 다가가기 쉬운 콘텐츠 연출하여 공감대 형성

 

● 공감을 자아내는 하이퍼리얼리즘

- 일상적인 소재를 사실적으로 다루면서 깊은 공감을 자아내는 하이퍼리얼리즘 콘텐츠가 대세를 보이고 있음

● 셀럽의 재발견

- 셀럽의 매력을 재발견하고 자신이 좋아하는 스타에 대해 진솔하게 알게 되는 콘텐츠가 유행

● 하이브리드 크리에이터

- shorts 런칭 1년이 지나면서 이제는 shorts, 롱폼, 라이브라는 멀티 포맷을 자유자재로 넘나드는 하이브리드 크리에이터들의 성장이 돋보이고 있다

 

유튜브 채널 분석툴

녹스 인플루언서 : 유튜브 채널 및 SNS 계정 데이터 분석 활용 사이트

블링 : 광고주와 유튜버의 필요 인사이트를 제공

키워드툴 : 관련 키워드, 인기 키워드 확인 가능

소셜러스

 

유튜브 광고 본격 파헤치기

유튜브 채널 마케팅

유튜브 광고

인플루언스 마케팅

 

1. 인지 단계

CPM 마스트헤드 / CPH 마스트헤드

YouTube 홈페이지 최상단 영역을 원하는 타겟 구간을 대상으로 원하는 노출량만큼 점유

CPH마스트헤드 : 시간 당 100%광고 점유율을 확보

CPM마스트헤드 : 시간대와 상관 없이 노출 목표 기반으로 프리미엄 상단 지면 노출

신규 제품 출시 혹은 시즈널 모멘텀에 활용할 수 있는 최적의 솔루션

대세감을 주고 싶을 때 사용!

YouTube 프라임 타임 : 오후 5시부터 시작

Bumper AD

저렴한 비용으로 소재 제작 간으한 범퍼애드 특성을 활용

상황별 or 시즌별 소재를 구성하여 Customized 메시지 전달

트루뷰 리치, 논스킵 광고

노출을 확대하기 위한 최적의 상품으로 구성

CPM 상품으로 노출 입찰 방식의 광고 상품

 

2. 관여 단계

Trueview Instream (트루뷰 인스트림)

5skip 광고, 30초 이상만 봤을 때 돈 내는 광고 상품

5초 내 타깃 유저들을 끌어올만한 Action 활용

진성 조회를 통한 폭 넓은 브랜딩 가능

● Infeed

자발적으로 검색&영상 시청 페이지 광고 클릭 했을 경우과금(CPV)

나를 찾는 YouTube 사용자에게 다가가기

동일한 소재를 활용 타겟에 맞는 구체화된 Customized 광고문안을 적용하여 딱 맞는 메시지 전달

 

3. 구매 단계

전환 캠페인 전 제반 되어야 하는 필수 단계 : 전환 추적 설정하기

● Video Action

클릭유도장치를 통해 전환수(*구매) 증가에 최적화된 상품

더 전환율이 높은 유저를 공략해라

전환을 기준으로 캠페인 최적화

노출영역 : 시청화면, 유튜브 홈피드, 검색결과, 쇼츠

유튜브 구독을 전환 액션으로 설정할 수 있는 비디오 액션 캠페인

더 많은 인벤토리, 더 많은 도달, 더 많은 구독자를 원하는 광고주에게 적합

 

유튜브 광고 타겟팅

다양한 타겟팅 알고리즘

- 유저 기반 타겟팅 : 인구통계, 관심사/구매의도, 리마케팅

- 콘텐츠 기반 타겟팅 : 키워드, 주제, 게재위치

> 인터넷 사용 기록 & 유튜브 시청/검색 기록을 기반으로 타겟팅

 

구글애즈 & 미디어 전략

오늘날의 소비자 구매 여정은 매우 복잡하다

- 소비자는 구매를 결정하기까지 무수한 상품/서비스를 탐색하고 평가하는 복잡한 구매여정을 경험 > 이 과정에서 무려 44% 소비자가 대체 브랜드로 선호도를 변경

- 따라서 브랜딩과 판매를 결합시키는 풀퍼널 전략이 중요해짐

- 최대한 많은 접점에서 압도적으로 브랜드를 각인 시켜야 함(SoV = Share of Voice)

 

단기 프로모션

KPI : CPM, 도달범위, 유니크리치 극대화

 

최근 유튜브 광고 트렌드는?

구글 광고 투명성 센터(Ad Transparency Center)’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