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0710) 퍼포먼스 마케팅 공부_틱톡1
<숏폼 콘텐츠 플랫폼 - 틱톡(TikTok)>
빠르게 성장한 숏폼 시장
틱톡으로부터 시작된 숏폼의 인기는 주요 플랫폼으로까지 확산되며 유튜브, 인스타그램에서도 잇따라 숏폼 콘텐츠 도입
숏폼의 성장 요인 3가지
쉽고 빠른 제작
가볍고 부담없는 길이
간편한 시청 환경
일상 속에 스며든 숏폼 문화
이용자들은 하루 평균 1시간 이상 숏폼을 소비
2년 사이 숏폼 이용자 수도 크게 증가하며, 주 이용층이 10대에서 전 연령대로 확대
마케팅 수단으로도 적극 활용
마케터들에게 가장 각광받고 있는 마케팅 수단 중 하나
대표적인 숏폼 플랫폼인 틱톡을 마케팅에 활용하는 기업들도 1년 새 큰 폭으로 증가
숏폼 시장을 주도하는 3대 플랫폼
틱톡
새로운 사회 현상을 만들어냄
이용자의 콘텐츠 제작 활발 – 바이럴 마케팅에 효과적
다양한 광고 상품 보유
릴스
인스타그램 속 짧은 영상
시각적 콘텐츠를 통한 브랜딩에 용이
샵 기능으로 구매 전환 유도에 용이
쇼츠
동영상 강자 유튜브
숏폼으로 롱폼 콘텐츠 유입 유도
높은 이용률과 다양한 연령대의 이용자 보유
국내 기업의 숏폼 비즈니스 진출 본격화
네이버, 카카오 등 국내 IT 기업에서도 커머스, 메신저 등 다양한 형태의 서비스로 ‘숏폼 시장’ 진출 시도
일부 커머스 플랫폼은 자체적 숏츠 콘텐츠 도입
새로운 광고 전략으로 부상한 숏폼
콘텐츠와 경계가 모호하여 소비자들에게 거부감 없이 노출 가능
숏폼 콘텐츠 유형
스토리텔링 콘텐츠 : 흥미로운 이야기로 콘텐츠 몰입을 유도
크리에이터 콘텐츠 : 크리에이터 컨셉과 캐릭터 보존이 중요한 포인트
클립 콘텐츠 : 원본 콘텐츠에 대한 호기심을 불러일으켜 시청 유도를 위한 장치로 활용
정보성 콘텐츠 : 핵심 정보를 압축하여 유용한 정보를 간단명료하게 전달
특수효과/필터 : 참여 욕구를 불러일으켜 자발적 참여와 콘텐츠 재생산 유도
틱톡 플랫폼 이해하기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글로벌 플랫폼
가장 트렌디한 유저가 사랑하는 곳
30억 다운로드를 가장 빨리 기록한 앱
세계 방문자 수 1위
퍼포먼스 인덱스 SKAN 1위
콘텐츠 그래프를 통한 관심사 기반 추천 피드
: 소셜그래프X > 콘텐츠 그래프 (영상과 유저가 어떤 상호작용을 하는지에 집중)
<틱톡 광고 노출>
비딩형(Auction) : 실시간 입찰을 통한 광고 운영 (유연성/효율성)
> 원하는 마케팅 목적을 충족하는 프로그래미틱 광고
> 유연한 실시간 비팅 & 타겟팅
- 광고 전환 유도
- 이전 광고 콘텐츠 참여 유저를 기반으로 한 리타겟팅
예약형(Reservation) : 미리 예측하여 최적화한 도달과 원하는 빈도로 캠페인을 예약할 수 있는 광고 구매 방법 (예측성)
> 원하는 빈도에 효율적인 도달 최적화
> 캠페인 결과 예측 가능
> 자유도 높은 캠페인 세팅
틱톡 유저의 앱 사용 플로우
User > Open App > Organic Feed > Top Feed > For You Feed / In-feed Ad
<틱톡 실습 – 인스턴트 페이지 만들기>
1. 브랜드 임의로 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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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구글링을 통해 이미지 에셋 모으기
3. Chat GPT로 광고 문구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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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동영상 편집기로 영상 소스 만들기
5. 모아진 에셋으로 인스턴트 페이지 만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