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공부

(230713) 퍼포먼스 마케팅 공부_구글애널리틱스GA4_2

pure퓨어 2023. 7. 13. 17:42

<데이터 분석의 핵심 세그먼트의 중요성>

세그먼트(Segment)?

세그먼트 = 조각, 부분, 분할하다

규칙없이 섞여 있는 데이터를 특정 기준으로 분류하는 작업

GA에서 기본적으로 보이는 모든 유저데이터를 어떻게 나누어 보는지에 따라 볼 수 있는 인사이트가 다르다

 

세그먼트의 중요성

데이터를 쪼개면 쪼갤수록 얻고자 하는 인사이트는 구체화된다

 

 

<실습 - 구글애널리틱스4 살펴보기>

데모(Google merchandise shop) 계정

메인화면

 

 

도움말 > 문의하기 : 실시간으로 궁금한 사항을 답변해주기 때문에 유용. 메일로 보내더라도 대부분 24시간 이내에 답변이 옴.

 

 

통계: 현재는 유용하지 않으나(구글 애널리틱스4가 나온지 얼마 안됐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 굉장히 유용해질 가능성이 높음

 

 

레퍼럴 값이 없는 것. 기술적 오류도 포함되어 있음(GA4 초기단계이기 때문에)

 

실시간 개요 > 사용자 스냅샷 : 실시간으로 사용자들이 어떤 랜딩페이지에 떨어졌는지 전부 확인 가능

 

유지 개요는 주로 게임회사에서 사용. 일반적으로는 잘 사용하지 않음.

 

<UTM의 이해와 활용>

UTM(Urcin Tracking Module) 활용하기

Urchin이라는 최초 GA를 개발한 회사에서 만든 트래킹 태그

광고 소재의 랜딩페이지 URL 뒤에 삽입

랜딩페이지 뒤에 일종의 꼬리표를 붙여서 내가 세팅한 구조에 따라 소재’ or ‘매체'로 이동

종류 : utm_source / _medium / _campaign / _term / _content (원하는 방식으로 customized 가능)

utm 만드는데 유용한 사이트 : https://ga-dev-tools.google/campaign-url-build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