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0713) 퍼포먼스 마케팅 공부_구글애널리틱스GA4_2
<데이터 분석의 핵심 – 세그먼트의 중요성>
세그먼트(Segment)란?
세그먼트 = 조각, 부분, 분할하다
규칙없이 섞여 있는 데이터를 특정 기준으로 분류하는 작업
GA에서 기본적으로 보이는 ‘모든 유저’ 데이터를 어떻게 나누어 보는지에 따라 볼 수 있는 인사이트가 다르다
세그먼트의 중요성
데이터를 쪼개면 쪼갤수록 얻고자 하는 인사이트는 구체화된다
<실습 - 구글애널리틱스4 살펴보기>
데모(Google merchandise shop) 계정
<UTM의 이해와 활용>
UTM(Urcin Tracking Module) 활용하기
Urchin이라는 최초 GA를 개발한 회사에서 만든 트래킹 태그
광고 소재의 랜딩페이지 URL 뒤에 삽입
랜딩페이지 뒤에 일종의 꼬리표를 붙여서 내가 세팅한 구조에 따라 ‘소재’ or ‘매체'로 이동
종류 : utm_source / _medium / _campaign / _term / _content (원하는 방식으로 customized 가능)
utm 만드는데 유용한 사이트 : https://ga-dev-tools.google/campaign-url-build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