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0911) 숨은진로찾기_1:1 상담 코칭
저번주에 공식적인 커리어 코칭이 끝난 후 1:1 개인 커리어 코칭 시간을 가졌다. 프로그램의 흐름이 끊기지 않도록 최대한 빨리 예약을 잡고 싶어서 월요일 오전 시간에 코칭을 진행하게 되었다. 진로에 대한 내 고민이나 궁금한 점을 물어보는 시간을 가졌고(할 얘기가 없어서 그냥 수다만 떨고 싶다고 해도 환영이라고 하셨다), 나의 성향을 나타내는 테마인 '공감, 심사숙고, 책임, 화합, 개발'을 바탕으로 코칭을 해주셨다.
그 중 내가 다른 사람에 비해 스트레스를 많이 받지 않는 성향이라고 하셨는데, 올해 초에 내가 사주 보러 갔을 때 들었던 얘기를 똑같이 말해주셔서 정말 신기했다. 코칭 강사분도 이 쪽 분야에서 일하다보니 사주나 타로 같은 것도 자연스럽게 공부한다고 하셨는데 종종 이렇게 사주랑 비슷하게 나오는 분들이 있다고 한다. 사주도 진짜 신빙성이 있는건가...? ㅎㅎㅎ
확실히 개인 코칭을 받은게 더 좋았다. 내가 마케팅 쪽으로 직무 분야를 바꾼 것에 대해 걱정과 불안함이 많았는데 본인의 성향이 이쪽에 관심이 가게 나와있어서 일을 시작하게 되면 잘 할 거라고 긍정적인 말을 많이 해주셨다. 또 얘기가 계속 깊어지다보니 내가 하고 싶은 일이 있는 것 같기도 했다. 좀 얼토당토한 부푼 꿈을 얘기했는데 그 일이 분석하고 탐구하는 일이고, 타인의 성장을 도모하는 일이니 본인 테마와 굉장히 잘 맞고 적합할 거라고 했다. 어차피 평생 직장도 없어졌고 120세 인생도 열렸는데 뭐든 할 수 있는 젊은 나이니 도전 잘 해보라고 해주신 것에서 자신감을 많이 얻었다.
마지막으로 감사한 일과 화나는 일을 적는 노트를 선물로 주셨다. 직접 글로 적어보면서 감정을 구체화시키고 표출해보는게 여러모로 도움이 될 거라고 했다. 자기 자신에 대해 좀 더 깊게, 구체적으로 생각해볼 수 있는 프로그램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