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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공부

(230619) 퍼포먼스 마케팅 공부

<온라인 광고 유형의 분류>

검색광고

이용자가 특정 검색어를 검색할 때 검색어와 연관된 광고를 보여주고 광고주의 웹사이트로 연결해주는 유저 중심광고

유용한 사이트 : 블랙키위(https://blackkiwi.net) / M-자비스(카카오톡 친구추가) / 키워드사운드(https://keywordsound.com)

 

파워링크

고객의 니즈가 확실하다. 검색행위는 그 내용에 대해 맞춤 결과를 필요로 한다는 점을 감안했을 때 구매나 액션으로의 전환 확률도 높다. 노출 위치가 좋다. 대표 키워드로 검색 시 최상단에 노출이 되기 때문에 높은 노출도를 보장할 수 있다.

많은 기업에서 원하는 광고이기 때문에 광고단가가 높다. 검색결과와 상품의 매칭이 안되는 정보의 불확실성 때문에 외면 받기도 한다.

메인 키워드 : 모든 사람들이 알고 있는 키워드 / 서브 키워드 : 메인 키워드 앞에 형용사나 부사를 붙이는 것

키워드사운드( https://keywordsound.com ) 로 키워드 조합하는 방법1
키워드사운드( https://keywordsound.com ) 로 키워드 조합하는 방법2

 

쇼핑광고

상품을 구매하고자 검색하는 이용자에게 네이버 쇼핑검색 결과 페이지에 효과적으로 노출할 수 있고, 네이버 쇼핑의 수많은 상품 중 자신의 상품을 쉽고 빠르게 홍보할 수 있다.

그러나 키워드 기반이 아닌 등록된 상품의 카테고리 기준으로 검색되는 함정이 있다. (제외 키워드는 설정할 수 있음!)

네이버 품질지수가 높을수록 쇼핑광고 상단에 노출이 된다.

 

③ 콘텐츠 검색 광고

이용자의 정보 탐색 의도가 깊은 키워드에 대해 해당 분야의 전문가인 광고주가 블로그, 포스트, 카페 등의 컨텐츠를 이용해 보다 정확하고 신뢰성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광고상품. 네이버 PC/모바일 통합검색 결과 페이지의 VIEW, 스마트블록 영역 및 모바일 콘텐츠 지면에 제목, 설명 등의 정보와 썸네일 이미지가 함께 노출.

콘텐츠 작성에 있어 검수가 많이 붙기 때문에 검수가 까다로운 단점이 있으며 작성에 시간이 많이 소요.

 

브랜드 검색 광고

이용자가 브랜드 키워드 검색 시, 통합검색 결과 상단에 브랜드와 관련된 최신 콘텐츠를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 등을 이용하여 노출하는 상품. 신뢰도가 가장 큰 장점. 어떤 키워드(브랜드)로 검색했을 때 네이버 최상단에 내 제품에 대한 정보가 가득 노출되는 효과

검색량이 적으면 의미 없는 지출이 될 수 있으며, 브랜드 인지도가 낮은 상태에서는 타 광고상품과 믹스 전략을 취해 시너지를 내는 것이 좋음.

라이트형/프리미엄형/브랜드추천형(모바일), 라이트형/프리미엄형(PC)

 

구글 검색광고

CPC 방식으로 검색 후 사용자가 링크를 클릭하였을 때 과금. 노출 위치는 상단, 측면, 하단. 검색결과인 것처럼 노출됨. 유튜브에도 노출됨.

 

 

디스플레이광고

메인 및 세부페이지 내 노출되는 배너 형태

배너 타입별로 포털배너, 네트워크디스플레이 광도 등으로 매체사별로 네이버-타임보드, 카카오-카카오모먼츠, 구글-GDN, 모비온 등으로 나눌 수 있다.

 

-1 네이버-보장형 디스플레이 광고(PC/모바일)

단가가 높고 진입장벽이 높다

-2 네이버-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

CPC형태로 과금이 된다. 세밀한 타겟팅이 가능. 특정 타겟을 대상으로 광고를 노출시킬 수 있어전환율이 높음

 

카카오비즈보드

카카오톡의 채팅목록 탭 최상단 영역 및 카카오의 주요 핵심 서비스(카카오T, 카카오네비 등) 중심으로 가장 주목도 높은 광고 영역에 광고가 노출.

카카오를 연동해서 들어가야 하기 때문에 이탈율이 높음. 카카오 이용 수수료를 별도로 더 지출해야 함.

 

GDN (Googe Display Network)

구글, 유튜브 또는 약 55,000개 이상의 제휴언론 매체 / 300만개 이상의 웹사이트에 노출되는 배너 광고. 다양한 타겟팅을 통하여 광고주의 잠재 고객들에게 광고를 효과적으로 노출 가능. 키워드 타겟팅, 게재 지면 타겟팅, 인구통계 타겟팅, 리타겟팅도 가능 > 따라서 광고 소재가 중요함.

GDN 한가지 상품만으로 수만가지 매체에서 광고를 노출시킬 수 있고 단가가 저렴하나 전환율은 높지 않다.

처음에는 넓은 타겟팅 위주 > 효율이 있는 타겟으로 광고를 좁혀 가는 방법을 추천

 

기타 네트워크 광고

타겟팅게이츠 전체 노출 70% 이상이 프리미엄영역인 상단의 박스배너, 날개배너에 집중되어 있으며 유저들의 최근 관심사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핵심고객에게 정교하게 노출하는 플랫폼이다.

모비온 고객이 봤던 상품을 그대로 노출할 수 있는 리타겟팅 광고로 한번 방문했던 고객의 재방문을 유도하고 광고주의 특성에 맞는 경쟁사 접속 유저를 타겟팅하여 신규 및 가망 고객을 확보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