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광고 유형의 분류>
검색광고
이용자가 특정 검색어를 검색할 때 검색어와 연관된 광고를 보여주고 광고주의 웹사이트로 연결해주는 ‘유저 중심’ 광고
유용한 사이트 : 블랙키위(https://blackkiwi.net) / M-자비스(카카오톡 친구추가) / 키워드사운드(https://keywordsound.com)
① 파워링크
고객의 니즈가 확실하다. 검색행위는 그 내용에 대해 맞춤 결과를 필요로 한다는 점을 감안했을 때 구매나 액션으로의 전환 확률도 높다. 노출 위치가 좋다. 대표 키워드로 검색 시 최상단에 노출이 되기 때문에 높은 노출도를 보장할 수 있다.
많은 기업에서 원하는 광고이기 때문에 광고단가가 높다. 검색결과와 상품의 매칭이 안되는 정보의 불확실성 때문에 외면 받기도 한다.
메인 키워드 : 모든 사람들이 알고 있는 키워드 / 서브 키워드 : 메인 키워드 앞에 형용사나 부사를 붙이는 것
② 쇼핑광고
상품을 구매하고자 검색하는 이용자에게 네이버 쇼핑검색 결과 페이지에 효과적으로 노출할 수 있고, 네이버 쇼핑의 수많은 상품 중 자신의 상품을 쉽고 빠르게 홍보할 수 있다.
그러나 키워드 기반이 아닌 등록된 상품의 카테고리 기준으로 검색되는 함정이 있다. (제외 키워드는 설정할 수 있음!)
네이버 품질지수가 높을수록 쇼핑광고 상단에 노출이 된다.
③ 콘텐츠 검색 광고
이용자의 정보 탐색 의도가 깊은 키워드에 대해 해당 분야의 전문가인 광고주가 블로그, 포스트, 카페 등의 컨텐츠를 이용해 보다 정확하고 신뢰성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광고상품. 네이버 PC/모바일 통합검색 결과 페이지의 VIEW, 스마트블록 영역 및 모바일 콘텐츠 지면에 제목, 설명 등의 정보와 썸네일 이미지가 함께 노출.
콘텐츠 작성에 있어 검수가 많이 붙기 때문에 검수가 까다로운 단점이 있으며 작성에 시간이 많이 소요.
④ 브랜드 검색 광고
이용자가 브랜드 키워드 검색 시, 통합검색 결과 상단에 브랜드와 관련된 최신 콘텐츠를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 등을 이용하여 노출하는 상품. 신뢰도가 가장 큰 장점. 어떤 키워드(브랜드)로 검색했을 때 네이버 최상단에 내 제품에 대한 정보가 가득 노출되는 효과
검색량이 적으면 의미 없는 지출이 될 수 있으며, 브랜드 인지도가 낮은 상태에서는 타 광고상품과 믹스 전략을 취해 시너지를 내는 것이 좋음.
라이트형/프리미엄형/브랜드추천형(모바일), 라이트형/프리미엄형(PC)
⑤ 구글 검색광고
CPC 방식으로 검색 후 사용자가 링크를 클릭하였을 때 과금. 노출 위치는 상단, 측면, 하단. 검색결과인 것처럼 노출됨. 유튜브에도 노출됨.
디스플레이광고
메인 및 세부페이지 내 노출되는 배너 형태
배너 타입별로 포털배너, 네트워크디스플레이 광도 등으로 매체사별로 네이버-타임보드, 카카오-카카오모먼츠, 구글-GDN, 모비온 등으로 나눌 수 있다.
①-1 네이버-보장형 디스플레이 광고(PC/모바일)
단가가 높고 진입장벽이 높다
①-2 네이버-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
CPC형태로 과금이 된다. 세밀한 타겟팅이 가능. 특정 타겟을 대상으로 광고를 노출시킬 수 있어전환율이 높음
② 카카오비즈보드
카카오톡의 채팅목록 탭 최상단 영역 및 카카오의 주요 핵심 서비스(카카오T, 카카오네비 등) 중심으로 가장 주목도 높은 광고 영역에 광고가 노출.
카카오를 연동해서 들어가야 하기 때문에 이탈율이 높음. 카카오 이용 수수료를 별도로 더 지출해야 함.
③ GDN (Googe Display Network)
구글, 유튜브 또는 약 55,000개 이상의 제휴언론 매체 / 300만개 이상의 웹사이트에 노출되는 배너 광고. 다양한 타겟팅을 통하여 광고주의 잠재 고객들에게 광고를 효과적으로 노출 가능. 키워드 타겟팅, 게재 지면 타겟팅, 인구통계 타겟팅, 리타겟팅도 가능 > 따라서 광고 소재가 중요함.
GDN 한가지 상품만으로 수만가지 매체에서 광고를 노출시킬 수 있고 단가가 저렴하나 전환율은 높지 않다.
처음에는 넓은 타겟팅 위주 > 효율이 있는 타겟으로 광고를 좁혀 가는 방법을 추천
④ 기타 네트워크 광고
타겟팅게이츠 – 전체 노출 70% 이상이 프리미엄영역인 상단의 박스배너, 날개배너에 집중되어 있으며 유저들의 최근 관심사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핵심고객에게 정교하게 노출하는 플랫폼이다.
모비온 – 고객이 봤던 상품을 그대로 노출할 수 있는 리타겟팅 광고로 한번 방문했던 고객의 재방문을 유도하고 광고주의 특성에 맞는 경쟁사 접속 유저를 타겟팅하여 신규 및 가망 고객을 확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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