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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공부

(230720) 퍼포먼스 마케팅 공부_미디어 퍼포먼스 전략 제안서

<미디어 퍼포먼스 전략 제안서>

디지털 환경 변화

1) 광고 시장 변화

 2023년 광고시장은 디지털 중심의 온,오프라인 통합 마케팅이 주도하며 성장

- 경제 둔화 및 소비 심리 위축으로 전년 대비 성장률은 감소될 것으로 예상되나 디지털 광고 시장의 영향력은 더욱 강화

 

2) 소비 패턴 변화

 팬데믹이 지속되며 중장년층의 온라인 쇼핑 크게 증가

- 전 연령에 걸쳐 비대면 소비로의 패턴 변화 가속

- 디지털 이커머스 시장 성장의 촉매제가 된 팬데믹

 

 소비자는 탐색과 평가라는 두 가지 형태를 왕복하며, 구매 결정까지 이 과정을 반복

> 끊임없이 브랜드를 노출시키고 정보를 제공하여 확신을 갖게 해야 함

 

 제품 리뷰와 후기 확인이 늘어나면서 팬데믹 이후의 소비자의 구매 여정이 길어짐

- 코로나 이전 대비 후기 및 리뷰를 작성하는 빈도가 증가했다고 응답함. 후기 작성 시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혜택이 늘어났기 때문.

 

3) 디지털 이용 행태

 모바일 인터넷 이용시간은 팬데믹 이후 증가된 수준 유지

- 특히 30~50대 모바일 이용 시간은 꾸준히 증가세를 보임

 

 모바일 시대의 핵심 서비스는 동영상! 10명 중 9명이 동영상 스트리밍 채널 시청

- 특히 10대는 하루 2시간 이상 모바일 동영상을 시청하는 헤비유저

 

OTT 시청자 증가와 스마트 TV로의 시청 확대, CTV(Connected TV) 광고 영향력 증가

- 특히 유튜브의 CTV 시청비율은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타 경쟁 상품 대비 비용 효율과 광고 효과 측정이 우수함

 

4) 디지털 환경 변화

뉴노멀 시대의 새로운 변화, ‘초 개인화 시대

- 초개인화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개인의 생활패턴 및 취향을 분석

- 인공지능으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분석하여 소비자의 니즈를 예측하고 정확한 개인 맞춤 서비스와 제품을 제공

ex) 유튜브 알고리즘, FLO(개인의 취향을 반영한 플레이리스트), 금융사의 마이 데이터서비스

 

마케팅 성공 사례

2022 YouTube Works Awards 수상작 : 삼양식품 <평범하게, 위대하게>

- 캠페인 목표 : 올드한 삼양라면 브랜드 이미지 개선. 젊은 소비층(MZ세대) 유입. 라면시장 점유율 증대

- 활용 전략 : 고려도 증대를 목표로 트루뷰 인스트림 집행. 18-29세 남녀 중심으로 타겟 설정. 팬덤 활용. 세계관으로 흥미 유발. 뮤지컬 형식 컨텐츠

- 캠페인&비즈니스 성과 : 높은 조회수 달성 및 긍정적인 인게이지먼트 확보. 캠페인 전/후 매출 증가. 소셜미디어 브랜드 언급량 7배 증가.

 

2022 YouTube Works Awards 수상작 : HK이노엔 스칼프메드 두피천재 캠페인

- 캠페인 목표 : 브랜드 인지도 상승. 메인 타겟인 3040 여성 소비자들의 구매전환 유도

- 활용 전략 : 두피에 대한 전문성을 두피천재라는 키워드로 표현. 모델의 유튜브 채널 팬덤과 관심유저 데이터 활용. 3040 여성과 임산부 관심사 타겟팅

- 캠페인&비즈니스 성과 : 구매 전환 비용(CPA) 32% 개선. 메인 타겟인 25~44 여성의 약 70% 도달. 캠페인 후 매출 1.5배 증가 및 상품완판.

 

동일한 광고 소재라도 어떤 목적으로 진행하느냐에 따라 결과가 확연히 달라짐

 

액션 캠페인 집행을 위한 설득 포인트

- 조회할 유저가 아니라 액션을 할 유저를 찾는게 중요

- 액션 유도에 최적화된 상품 활용 필요

- KPI는 새로 설졍해야 함

 

미디어 퍼포먼스 전략 제안서

○ 자사 및 경쟁사, 타겟, 시장 환경 분석

- 광고주의 내부/외부 환경을 분석하여 제안 전략의 논리를 만드는 과정

- 광고 에이전시 자료, 인터넷 기사, 논문 등 다양한 정보들을 활용

 

○ 페르소나 설정하기

제안하려는 소비자를 특정 기준으로 그룹화하여 정의

 

 

<실습 제안서 만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