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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공부

(230614) 퍼포먼스 마케팅 공부

<디지털 마케팅의 변화>

말보로 : 초창기(1920년대~)에는 여성을 타겟팅으로 함 > 1970~80년대부터 남성모델을 내세워 남성을 타겟으로 브랜딩을 바꿈

나이키 조던 : 마이클 조던에 집중한 마케팅. 벌금을 내고도 색깔 있는 운동화를 신게 함(당시 농구코트에는 색깔 있는 운동화 신는 것이 금지되었음)

 

마케팅이란?

과거 : 인지, 관심이 키워드

현재 브랜드의 컨셉을 정의하고 고객에게 기업 가치 전달 / 고도화된 데이터 분석역량 / 카피라이팅의 전문성이 중요시됨 / 다양한 고객사, 매체사와 소통 / 서비스 기획 단계에서부터 마케팅적 관점이 중요시됨

양한 미디어/매체의 발달  본인 브랜드 파악 후 적합한 매체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

개인화된 다양한 유저 특성, 정확한 데이터의 수집

 

 

<디지털 마케팅 산업 동향과 트렌드>

1. 숏폼 플랫폼

ex) 유튜브, 틱톡, 릴스

 

제작되는 광고 사이즈의 변화

16:9 > 1:1 > 9:16

 

2. 라이브 커머스

효율적인 예산 운용, 자유로운 운영, 양방향 소통

 

3. 인플루언서 마케팅

가상 인플루언서의 등장 통제 가능성, 브랜드에 적합한 커스터마이징, 혁신적이고 신선한 이미지, 디지털 미디어 속 활발한 소통

 

4. 인공지능의 발달 & 자동화

 

 

<디지털 마케팅의 다양한 직무 종류>

● 광고기획자(AE : Account Executive)

● 브랜딩마케터 & 컨텐츠마케터

: 트렌드에 민감 / 다양한 경험 / 창의력

: 개인 SNS활성화나 영상편집 등의 경험을 쌓아 두면 유리

● 퍼포먼스마케터 & CRM마케터

: 분석과 논리적인 사고가 필요

: 엑셀 활용 능력+a

: 기본적인 자바스크립트에 대한 이해가 있으면 유리

● 광고주/브랜드 : 의사결정

광고대행사 : 캠페인 예산 및 분배, 타겟분석 및 경쟁자분석, 메시지 설정, 광고 제작, 미디어 운영 스케줄 관리

미디어렙사 : 현황분석, 전략수리, 캠페인 운영/관리, 성과 측정/최적화, 인사이트 도출

2023 디지털 미디어렙 랜드스케이프

 

 

<마케팅 전략 수립 과정 및 지표 확인>

목표 설정 : 브랜딩 광고, 퍼포먼스 광고,

타겟 파악 : 정확한 타겟팅 > 비용을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

미디어 채널 전략 설정

예산 전략 설정

컨텐츠 기획 및 제작

광고 노출 집행

마케팅 결과 평가

 

<주요 광고 상품>

UAC 앱광고, GDN 이미지광고, SMR, Kakao moment, Naver, DA 광고, 브랜드 검색, 동영상 광고, 네이티브 광고, 리워드 광고, 채널 광고, 푸시메시지, 브랜디드 콘텐츠, SNS 광고, 행운 퀴즈, 네트워크 광고, 자사데이터 활용

 

 

 

< 6/14 특강

마케팅 프로세스 모델

Mission > SWOT 분석 > STP 전략 > 4P Marketing MIX > Action Plan

 

4P Marketing MIX - Product

유명 조향사 Alienor Massenet 협업

: 향 퀄리티 우수

: 제품 스토리 및 마케팅 콘텐츠 활용

: 긍정적인 고객 리뷰

 

4P Marketing MIX – Price

고정비 = 인건비, 임차료 등 / 변동비 = 광고비, 물류비 등

위탁판매 = 수수료 / 사입 판매 = 공급가

● 최소 5배수(원가율 20%) 이상 가격 책정 필요

 

4P Marketing MIX – Place

온라인 채널은 꼭 필요한 경우에만 입점

입점 시 가격 노출에 대한 정확한 협의 필요

 

4P Marketing MIX – Promotion

TV PPL : 영상 내 약 20~30초 노출 (동상이몽, 전지적 참견 시점)

K팝 스타 마케팅 : 인스타그램 스토리, 유튜브(엘르코리아 네 이름 TAG)

프로모션 아이템

여행 작가 콜라보레이션 마케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