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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공부

(230704) 퍼포먼스 마케팅 공부

<유튜브 마케팅>

유튜브 광고 실습 전략

구글 애즈라는 하나의 플랫폼 안에서, SA, GDN, YouTube, App 광고 가능

 

캠페인 구조에 대한 이해

● 캠페인

구글 애즈에서 광고를 송출하는 최상위 구조

1개의 캠페인 하위에 여러 개의 광고그룹이 있을 수 있고, 광고그룹 안에 여러 개의 광고를 만들수 있다.

캠페인 > 광고그룹 > 광고 (3단계)

 

 

<실습> - 구글애즈를 활용한 유튜브 광고

 

캠페인 > 광고그룹 > 광고

 

잠재고객 세그먼트 설정

 

 

<유튜브 광고 성과 분석하기>

유튜브 운영 최적화 전략

타겟팅 세부 카테고리별, 소재별 A/.B테스트를 통해 최적의 타겟 그룹 확보

실제로 광고가 게재 된 지면을 기준으로 광고 성과를 분석하여 필터링

요일/시간 별 광고 성과를 분석하여 필터링

 

구글 애즈에서 보는 주요 광고 지표

도달 범위 그래프

구글 애즈의 캠페인 계획 도구 중 하나로, 유튜브에서 내 광고가 도달할 사용자 범위를 예측할 수 있음

 

Unique Reach Report

YouTube 캠페인을 통한 순 사용자 도달 측정

 

YouTube Search uplift

YouTube 캠페인 시 증가하는 검색량을 측정

검색량이 증가한 키워드 영역을 확인

 

유튜브 스튜디오

유튜브 채널을 생성하면 활용할 수 있는 기능

 

 

<카카오모먼트 광고 파헤치기>

카카오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앱 1

네이버보다 약 1.2배 높은 MAU (Monthly Active User, 한 달 동안 활동하는 유저)

카카오는 다양한 서비스를 통해 이용자들의 일상을 연결

 

카카오모먼트 장점

매체 커버리지 : 전 국민의 모든 연령대가 이용하는 플랫폼

빅데이터 기반 : 카카오의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고도화된 타겟팅 지원

맞춤 광고 : 다양한 광고 목적에 맞는 최적화 지원

다양한 소재 지원 : 지면에 가장 알맞은 광고 크리에이티브 사용

 

카카오모먼트 광고상품

카카오 비즈보드 : 카카오톡 채팅 목록 최상단, 다음, 카카오서비스

디스플레이 : 카카오톡, 다음, 네트워크, 카카오스토리, 카카오서비스

카카오톡 채널(메시지) : 카카오톡 채널 채팅방

동영상 : 카카오톡, 다음, 카카오서비스

다음쇼핑 : 다음 초기 쇼핑 영역

스폰서드 보드 : 카카오톡, 다음, &발견

 

카카오모먼트 목적 별 광고

카카오톡 메시지 광고

- 내 채널로 유입 시키고자 할 때

- 카카오톡 채널 친구에게 메시지 발송

- 쿠폰발송, 시즌/이벤트 메시지 발송 가능

- 관여도 높은 유저들에게 전달하여 자발적 참여 유도

- 한 건당 15원 정도

 

스폰서드 보드 광고

- 카카오톡 / 다음 탭 발견지면 단독 노출

- 채널 콘텐츠 형태로 자여스러운 브랜드 노출이 가능

- 보드 형태로 소개 하면서 친구 추가 유도

- 타겟 유저들에게 자연스럽게 노출 가능

 

카카오톡 채널

다양한 기능을 활용하여 유저들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

모든 사람이 문자나 고객센터가 아닌 카카오톡 채널로 1:1 채팅을 요청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할인 및 플친 구폰의 유용성으로 제일 첫번째로 보여지는 대문 역할

주문확인부터 배송까지 + 광고 홍보 메시지도 모두 카카오톡 채널로 발송하여 SNS보다 친숙하게 다가감

> 카카오 채널의 영향력을 확대 되고 있다

 

카카오 비즈보드

- 카카오톡 채팅목록 탭의 메가 트래픽을 바탕으로 한 광고 유형

- 다양한 랜딩 방식 선택 가능 (웹사이트, 채널, 선물하기 등등)

- 카카오 서비스 지면 확장으로 다양한 지면 노출 가능

- 카카오비즈모드 CPT : 카카오톡 친구 탭의 메가트래픽을 일정 시간 단독 독점하는 상품

 

카카오 디스플레이

- 카카오 주요 핵심 배너 지면 내 노출

- 모바일 뿐만 아니라 PC 지면에서도 노출 가능

- 방문, 전환 목표에 따라 캠페인 생성

 

카카오 동영상 광고

- 카카오 서비스 내 동영상 형태의 광고 노출 가능

- 아웃스트림 뿐만 아니라 인스트림 형태 광고 통합 운영

- 카카오서비스 내 모든 영상 지면의 노출

- 인스트림 : 동영상 앞에 자동으로 노출

- 아웃스트림 : 썸네일 형태로 노출

 

카카오모먼트 타겟팅 기법

카카오모먼트 광고 목적 : 카카오 친구 늘리기, 동영상 홍보하기, 전환 늘리기, 웹사이트 방문하기

Full-Funnel 마케팅이 가능한 마케팅 솔루션

캠페인 목적에 맞게 다양한 과금 방식 설정 가능

 

오디언스 타겟팅 : 사용자 특성을 기반으로 한 다양하고 고도화된 타겟팅 활용 가능

데모그래픽 : 카카오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 특성을 활용

맞춤타겟(카테고리) : 카카오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의 활동 패턴을 분석해 특정 카테고리별로 타겟팅

맞춤타겟(내 데이터) : 내가 보유한 정보와 카카오의 비식별화 된 정보를 결합해 활용하는 강력한 리타겟팅

 

픽셀을 설치하여 타겟에게 더 관련성 있는 광고 노출 가능

픽셀 설치 > 인사이트 확보 > 행동 분석

 

*픽셀?

사용자 행동 추적 가능

리타겟팅, 디타겟팅(신규) 가능

전환 데이터 광고 효율 분석가능

전환 최적화 광고를 통해 웹사이트 활성화 운영

카카오모먼트 광고 TIP

커버리지 확대 및 정보탐색 과정에 따른 타겟팅 유리

혜택을 강조하거나 명확하게 소구점을 가져가야함

 

 

<실습> - 카카오모먼트 광고

 

애드뷰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