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 콘텐츠 마케팅>
앱 마케팅 이해하기
플랫폼 : 공급자와 수요자의 상생 생태계
가치 : 반복적 사용과 공유에 따라 경제적 가치 발생 / 수요자, 공급자 등 참여자가 많아질수록 네트워크 효과 발생, 가치 극대화
마케팅 할 때 제일 먼저 생각해야 하는 것은?
최종목표 = 돈 = 언제 어디서나 사람들이 앱을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것 = habit moment
수익구조 확인 > 타겟유저 캐치 > 전략 수립
> 다양한 질문 던지며, 전략을 짜기 위한 초석 마련
- 어떤 유저가 우리 앱에 반응해?
- 어떤 유저가 우리 앱에서 결제해?
- 어떤 고객이 우리 앱에서 가장 오래 머물러?
- 어떤 고객이 우리 앱을 누구에게, 어떻게 추천해?
앱 마케팅 한판정리
브랜드 마케팅(Awareness)
브랜드와 소비자 간의 관계를 형성하고 성장시키는 전 과정
인지 단계에선 브랜드를 강력한 인지시키기 위한 목적의 마케팅을 함
Owned Media를 통한 콘텐츠 발행
브랜드 마케터의 성과를 어떻게 알까? ‘검색 트렌드, 앱설치 트렌드, 트래픽 트렌드’를 확인
퍼포먼스 마케팅(Awareness)
성과를 측정해서 개선하여 성과를 최적화 시키는 마케팅
콘텐츠의 역할 : 목표 타겟을, 효율적으로 데려와, 성과 만들기
테스트, 테스트, 또 테스트
가설 수립 > 테스트 설계 > 광고 집행 > 성과분석
구글애즈 캠페인
2주에 한 번씩 실적에 따라 소재를 교체하는 것이 좋음
CRM 마케팅(Retention)
고객 관계 관리의 줄임말. 신규 고객 뿐 아니라 기존 고객 관리도 포함되며 고객들을 관리하면서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하도록 하는 마케팅.
CRM 마케팅에 사용하는 매체 : LMS / Mail / Push / IAM(In App Message) / kakao
후킹하고 정제된 언어로 고객에게 거슬리지 않게 말걸기
*CRM 마케터가 되고 싶다면?
풍부한 앱 / 웹 / 개발 / 데이터 / 코딩 지식
논리적인 데이터 분석 능력
UX 라이팅 능력
정보 습득/처리 능력
콘텐츠 마케팅 실무 팁
광고성 정보 수신동의는 일상처럼
레퍼런스 수집은 다다익선 (+페이스북 광고 라이브러리)
기록 습관 만들기(노션) – 주제와 규칙을 정해서 이미지와 글 작성
행동 경제학, 심리는 꾸준히 공부하기(손실 회피 심리 / 프레이밍 효과 / 군중심리 / 최근편향)
ASO
앱스토어 최적화(App Store Optimization)는 앱 스토어 마케팅과 모바일 앱 SEO 개념이 합쳐진 것
로고, 스크린샷, 비디오 등을 통해 시각적인 효과를 높이고 적절한 키워드를 사용하여 타겟 고객들이 스토어에서 본인의 앱을 찾을 수 있게 하는 마케팅 과정
ASO 목적 = 경제적 이득
스크린샷 만들 때 주의할 점
다다익선 : iOS App Store에는 최대 10개, Google Play Store에선
첫장에 핵심을
스토리텔링
영상 만들 때 주의할 점
3초
최대한 짧게
CTA
제목을 구성하는 법
제목(앱이름) : 앱이름은 최대 30자 이내로 작성
부제목 : iOS는 부제목란에 키워드 넣기
내용/설명란 작성법
다 읽는 사람은 없음 > 키워드 입력
<실습>
앱 광고를 보고 부족한 점을 찾아서 수정해보기
'마케팅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230704) 퍼포먼스 마케팅 공부 (1) | 2023.07.04 |
---|---|
(230703) 퍼포먼스 마케팅 공부 (0) | 2023.07.03 |
(230629) 퍼포먼스 마케팅 공부 (0) | 2023.06.29 |
(230628) 퍼포먼스 마케팅 공부 (0) | 2023.06.28 |
(230627) 퍼포먼스 마케팅 공부_구글애즈(Google Ads)2 (0) | 2023.06.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