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공부

(230630) 퍼포먼스 마케팅 공부

<앱 콘텐츠 마케팅>

앱 마케팅 이해하기

플랫폼 : 공급자와 수요자의 상생 생태계

가치 : 반복적 사용과 공유에 따라 경제적 가치 발생 / 수요자, 공급자 등 참여자가 많아질수록 네트워크 효과 발생, 가치 극대화

 

마케팅 할 때 제일 먼저 생각해야 하는 것은?

최종목표 = = 언제 어디서나 사람들이 앱을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것 = habit moment

 

수익구조 확인 > 타겟유저 캐치 > 전략 수립

> 다양한 질문 던지며, 전략을 짜기 위한 초석 마련

- 어떤 유저가 우리 앱에 반응해?

- 어떤 유저가 우리 앱에서 결제해?

- 어떤 고객이 우리 앱에서 가장 오래 머물러?

- 어떤 고객이 우리 앱을 누구에게, 어떻게 추천해?

 

앱 마케팅 한판정리

브랜드 마케팅(Awareness)

브랜드와 소비자 간의 관계를 형성하고 성장시키는 전 과정

인지 단계에선 브랜드를 강력한 인지시키기 위한 목적의 마케팅을 함

Owned Media를 통한 콘텐츠 발행

브랜드 마케터의 성과를 어떻게 알까? ‘검색 트렌드, 앱설치 트렌드, 트래픽 트렌드를 확인

 

퍼포먼스 마케팅(Awareness)

성과를 측정해서 개선하여 성과를 최적화 시키는 마케팅

 

콘텐츠의 역할 : 목표 타겟을, 효율적으로 데려와, 성과 만들기

 

테스트, 테스트, 또 테스트

가설 수립 > 테스트 설계 > 광고 집행 > 성과분석

 

구글애즈 캠페인

2주에 한 번씩 실적에 따라 소재를 교체하는 것이 좋음

 

CRM 마케팅(Retention)

고객 관계 관리의 줄임말. 신규 고객 뿐 아니라 기존 고객 관리도 포함되며 고객들을 관리하면서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하도록 하는 마케팅.

CRM 마케팅에 사용하는 매체 : LMS / Mail / Push / IAM(In App Message) / kakao

후킹하고 정제된 언어로 고객에게 거슬리지 않게 말걸기

 

*CRM 마케터가 되고 싶다면?

풍부한 앱 / / 개발 / 데이터 / 코딩 지식

논리적인 데이터 분석 능력

UX 라이팅 능력

정보 습득/처리 능력

 

콘텐츠 마케팅 실무 팁

 

광고성 정보 수신동의는 일상처럼

레퍼런스 수집은 다다익선 (+페이스북 광고 라이브러리)

기록 습관 만들기(노션) – 주제와 규칙을 정해서 이미지와 글 작성

행동 경제학, 심리는 꾸준히 공부하기(손실 회피 심리 / 프레이밍 효과 / 군중심리 / 최근편향)

 

ASO

앱스토어 최적화(App Store Optimization)는 앱 스토어 마케팅과 모바일 앱 SEO 개념이 합쳐진 것

로고, 스크린샷, 비디오 등을 통해 시각적인 효과를 높이고 적절한 키워드를 사용하여 타겟 고객들이 스토어에서 본인의 앱을 찾을 수 있게 하는 마케팅 과정

 

ASO 목적 = 경제적 이득

 

스크린샷 만들 때 주의할 점

다다익선 : iOS App Store에는 최대 10, Google Play Store에선

첫장에 핵심을

스토리텔링

 

영상 만들 때 주의할 점

3

최대한 짧게

CTA

 

제목을 구성하는 법

제목(앱이름) : 앱이름은 최대 30자 이내로 작성

부제목 : iOS는 부제목란에 키워드 넣기

 

내용/설명란 작성법

다 읽는 사람은 없음 > 키워드 입력

 

 

<실습>

앱 광고를 보고 부족한 점을 찾아서 수정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