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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공부

(230602) 퍼포먼스 마케팅 공부

<인과관계의 특징>

1. 공변성 : 두가지 변수가 함께 움직이는경향

2. 시간적 선후관계 : 시간적으로 어느 하나가 먼저 변화 했을 때 다른 하나가 뒤따라 변화하는 관계

3. 비허위성 : 공변성과 선후관계의 양상이 제 3의 다른 변인으로 설명될 수 없어야 함

 

독립변수(x) : 원인변수

종속변수(y) : 결과변수

 

오차 : 모집단에서 얻은 회귀식을 통해 얻은 예측값과 관측값의 차이

잔차 : 표본집단에서 얻은 회귀식을 통해 얻은 예측값과 관측값의 차이 (잔차=관측값예측값)

 

다중 회귀분석

* 차원의 저주 : 영향을 주는 변수들이 많을수록 정확도가 떨어짐

 >  적정한 수의 차원을 찾아야 함

회귀분석,결정계수,P-Value
분산형 차트
다중 회귀분석1
다중 회귀분석2

<디자인 씽킹>

디자인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설계를 바꿔 나가는 것

 

1단계 : 문제를 정의하기 (공감 > 문제정의)

2단계 : 더 나은 상태로 변화시키기 (Idea > Prototype > Test)

3단계 : 고쳐서 다시 실험하기(Test > 공감)

공감 문제정의 Idea Prototype Test
3단계 1단계 1단계 2단계 2단계 2단계 3단계

 

ex) PlayPump Service Project : 아프리카의 물부족 해결을 위해 미국의 지원하에 1800곳에 PlayPump 설치 > 실패

> 아프리카의 기후를 고려하지 못함

 

 

 

<데이터 드리븐 디자인씽킹>

1.     데이터 리터러시 기반의 업무 방법 개선

2.     데이터 기반 디자인씽킹을 통한 고객 니즈파인딩

 

디자인씽킹에서 고객의 문제를 찾는 방법

*관찰, 체험, 인터뷰, 데이터를 통한 이해

 

공감이 그 무엇보다 중요하며 기존의 디자인씽킹의 도구 그 이상이 필요하다

 

 

 

<데이터 드리븐 디자인씽킹의 도구>

1. 페르소나 (어원 : 연극에서 배우가 사용하는 가면)

공감의 대상이며 내가 누구의 시선에서 문제를 바라볼지 결정하는 기준이고 고객을 위한 솔루션을 집중하도록 만드는 나침반

 

페르소나 기법 : 어떤 제품 혹은 서비스를 사용할만한 타깃 사용자 그룹안에 있는 다양한 사용자 유형들을 대표하는 가상의 인물

1)    소비자에 대한 이해도 증가

2)    원활한 의사소통 가능

3)    효과적인 테스트 가능

4)    사용자에 대한 관점을 여러 부서에서 동일하게 이해 가능

 

 

 

+ 이번주에 배운 데이터 리터러시를 활용하여 조별로 서비스 마케팅 기획 실습을 진행했다. 사실 수업 따라가기에 급급해서 실습이 막막했는데 조원들이 역할 분담과 실습 진행을 너무 잘해서 더 많이 배워야겠다고 생각했다. 정신없었던 1주차 수업 마무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