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가 바뀌고 있다
소비자에 대한 수요 분석 > 그 배경분석을 위해 산업 분석을 함
더 이상 같은 산업군이 경쟁상대가 아니다 (모든 산업군이 전부 다 경쟁업체)
<시장조사>
1. 관찰은 보이는 것을 표현하는 게 아니다. 어떤 것을 보이게 하는 것이다
> 관찰하는 습관, 차이를 느끼는 것
2. 목적이 있어야 한다
> 가격, 맛 등
시장조사가 필요한 이유
브랜드 타켓, 수요, 키워드 탐색, 솔루션, 데이터의 답을 찾고 인사이트 도출
시장조사를 하는 경우
1. 신제품을 만들었을 때
2. 매출을 올려야 할 때
3. 브랜드 마케팅을 할 때
디지털 시장조사가 가지는 의미
“키워드 탐색”을 통해서 “고객 니즈”를 확인하고 “시장 흐름”을 파악해서 “사업성”을 점검하는 것
시장세분화 마케팅
자동차 시장에서 고객층을 설정할 때, “젊은층”이라고 설정하는 것은 세분화가 아니다.
Ø 고객의 욕구에 의해서 세분화 해야 한다
Ø 단일 제품에 복수 카테고리가 들어가는 것이 가장 좋다
ex) 차박을 원하는 사람, 연봉 1억 이상의 고소득자, 전기차를 사고 싶어하는 사람, 사이즈에 따라, 외제차vs국산차
니치마케팅 (하부 세분화)
시장을 세분화 한 뒤, 더욱 좁은 틈새와 같은 시장을 노리는 마케팅 (니치=틈새)
니치는 몇 개의 회사 밖에 진입하지 않은 (할 수 없는) 아주 작은 시장이다. 대신 이 시장의 소비자는 니즈를 충족해주는 서비스 프리미엄 가격을 지불할 용의가 있다.
소비자의 정의
소비자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고 사용하는 사람
키워드와 친해지기 (포털 운영 쿼리 서비스)
키워드를 찾을 때 목적어를 같이 넣어서 검색하는 것이 좋음 (ex. 밀키트 > 밀키트 전망, 밀키트 산업)
키워드 찾는 사이트 : 네이버 데이터랩, 구글 트렌드, 카카오 트렌드, 썸트렌드 등
<시나리오 설정>
현재 “트렌드”가 어떤지 (검색추이)
“누가” 검색한지 (사용자 특성)
“언제” 검색하는지 (시즌 추이)
무엇과 “연관’이 있는지 (연관어 분석)
어떤 “이야기”가 많은지 (컨텐츠 분석)
<마케팅 전략 3단계(S-T-P)>
1. 자사의 능력을 고려한 세분시장 설정(Segmentation)
2. 자신의 모든 능력을 집중할 목표시장 선택(Targeting)
3. 목표시장에 가장 적합한 마케팅 전략과 방법 사용(Positioning)
데스크 리서치
현장이 아닌 곳에서 리서치를 해보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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