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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공부

(230605) 퍼포먼스 마케팅 공부

트렌드가 바뀌고 있다

소비자에 대한 수요 분석 > 그 배경분석을 위해 산업 분석을 함

더 이상 같은 산업군이 경쟁상대가 아니다 (모든 산업군이 전부 다 경쟁업체)

 

 

<시장조사>

1. 관찰은 보이는 것을 표현하는 게 아니다. 어떤 것을 보이게 하는 것이다

관찰하는 습관, 차이를 느끼는 것

 

2. 목적이 있어야 한다

> 가격, 맛 등 

 

시장조사가 필요한 이유

브랜드 타켓, 수요, 키워드 탐색, 솔루션, 데이터의 답을 찾고 인사이트 도출

 

시장조사를 하는 경우

1. 신제품을 만들었을 때

2. 매출을 올려야 할 때

3. 브랜드 마케팅을 할 때

 

디지털 시장조사가 가지는 의미

키워드 탐색을 통해서 고객 니즈를 확인하고 시장 흐름을 파악해서 사업성을 점검하는 것

 

시장세분화 마케팅

자동차 시장에서 고객층을 설정할 때, “젊은층이라고 설정하는 것은 세분화가 아니다.

Ø  고객의 욕구에 의해서 세분화 해야 한다

Ø  단일 제품에 복수 카테고리가 들어가는 것이 가장 좋다

ex) 차박을 원하는 사람, 연봉 1억 이상의 고소득자, 전기차를 사고 싶어하는 사람, 사이즈에 따라, 외제차vs국산차

 

니치마케팅 (하부 세분화)

시장을 세분화 한 뒤, 더욱 좁은 틈새와 같은 시장을 노리는 마케팅 (니치=틈새)

니치는 몇 개의 회사 밖에 진입하지 않은 (할 수 없는) 아주 작은 시장이다. 대신 이 시장의 소비자는 니즈를 충족해주는 서비스 프리미엄 가격을 지불할 용의가 있다.

 

소비자의 정의

소비자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고 사용하는 사람

 

키워드와 친해지기 (포털 운영 쿼리 서비스)

키워드를 찾을 때 목적어를 같이 넣어서 검색하는 것이 좋음 (ex. 밀키트 > 밀키트 전망, 밀키트 산업)

키워드 찾는 사이트 : 네이버 데이터랩, 구글 트렌드, 카카오 트렌드, 썸트렌드 등

 

 

<시나리오 설정>

현재 트렌드가 어떤지 (검색추이)

누가 검색한지 (사용자 특성)

언제 검색하는지 (시즌 추이)

무엇과 연관이 있는지 (연관어 분석)

어떤 이야기가 많은지 (컨텐츠 분석)

 

시나리오 설정 예시_잼(JAM)

 

<마케팅 전략 3단계(S-T-P)>

1.     자사의 능력을 고려한 세분시장 설정(Segmentation)

2.     자신의 모든 능력을 집중할 목표시장 선택(Targeting)

3.     목표시장에 가장 적합한 마케팅 전략과 방법 사용(Positioning)

 

데스크 리서치

현장이 아닌 곳에서 리서치를 해보는 것